가투로칼럼

원유투자를 하려는 당신이 알아야 할 투자정보

이번 사우디의 원유시설 피격으로 인해서 국제유가가 하룻새 엄청난 상승을 보였습니다.

일요일 피격 사건이 터지고 다음날 월요일 증시가 시작하자마자 WTI는 10% 이상 갭상승 했죠. 그리고 이날 14.7%로 마감하면서 원유 관련 종목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환호성을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은 안타까움과 기름값에 대한 걱정만을 했습니다. 

미리 원유 관련 종목을 매수하고 있던 저에게는 예상치 못한 선물이었습니다. 하룻밤새 30%가 넘는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죠.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만약 환호성이 아닌 오를 기름값에 탄식만 나오셨다면 이번 기회에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선물과 ETF

시카고 상업 거래소에 등록된 WTI원유 선물은 원유 가격의 기준이 됩니다. 때문에 증권가나 신문에서도 원유에 대해 이야기 할 때에 WTI원유 선물을 기준으로 이야기 하죠.

이 원유 선물을 투자하는 것이 가장 직접적인 투자이지만, 선물은 %단위가 아닌 틱단위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훨씬 위험이 큽니다.

만약 100만원을 투자한 상태에서, 위 사진이 주식이라면 수익률은 0.28%로 2800원의 수익이지만, 선물의 경우 16틱이 올랐음으로, 160달러의 수익이 나고 있다는 것이죠. 이것이 수익이 된다면 좋겠지만, 반대로 마이너스가 된다면 끔찍하겠죠?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ETF입니다. ETF는 간단히 이야기해서 선물을 주식처럼 만들어 개인이 간단하게 사고 팔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수익률 계산 또한 주식처럼 %로 계산을 하는 것이죠. 때문에 리스크 관리에서 훨씬 뛰어납니다.

 

미국 ETF를 활용하자!

원자재 관련 ETF를 투자하신다면 미국 ETF는 필수적으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국내에도 여러가지 1,2 배수짜리 원유 ETF, ETN이 상장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굳이 미국 ETF를 언급하는 이유는 첫째로, 원유선물이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이 바로 미국증시의 시간이라는 것이고 두번째는 원유 선물의 가격에 큰 변동성을 주는 원유 재고발표등이 저녁 혹은 밤 시간대에 발표가 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ETF는 선물을 주식처럼 사고 팖으로 리스크는 줄였지만, 동시에 23시간동안 매매가 되는 선물과는 다르게 ETF가 상장되어있는 증시의 시간동안만 매매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하죠. 때문에 유가의 변동성이 더 잘 반영되는 미국장에 있는 ETF 상품을 알고 매매할 수 있어야 하는 필요가 분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X2배수가 최대인데 비해 미국장에는 X3배수까지 있어 자신이 좀 더 숙련된 투자자, 트레이더라면 더 큰 수익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ETF 상품을 가지고 있는 만큼 원유 관련 ETF상품들 또한 많으며, 우리나라의 ETN상품들과는 비교가 불가할 정도로 운용자금이 큰 상품들 또한 많이 존재합니다. 운용자금이 큰 만큼 더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죠.

1년에 한번씩은 원유 가격 폭등에 대한 기사를 한번씩은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원유의 움직임이 일정한 패턴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제는 이렇게 유가가 상승하는 시기에 기름값 걱정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가 상승으로 얻어질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원유 투자엔 원유ETF! 그중에서도 특히 미국증시에 상장된 원유ETF들이 있음을 떠올려 수익으로 이어지셨으면 합니다. 

Post Comment